2023 상반기 하나은행 디지털 코딩테스트 후기
간만에 코딩테스트 후기..
1. 오랜만에 하려니 정말 죽을 뻔 했다.ㅋㅋㅋㅋ 솔직히 내가 코딩을 엄청 잘 하는건 아니지만 프로그래머스 레벨2는 웬만하면 푸는 정도? 백준 골드5정도 까진 풀 수 있는정도였는데 근 3달정도는 아예 파이썬을 켜보지를 않았더니 +알고리즘을 거의 안봤더니 단순한 로직 짜는 것도 헷갈렸다.
2. 문제 후기
- 우선, 문제를 공개하지 말라고 했으니 구체적으로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. 하지만 중요한건 5문제를 2시간에 풀라는거였고, 그래서 나는 상당히 쉬운 문제들이 나올것이라 추측했다.
- 전체 알고리즘4문제, SQL1문제가 출제됐는데 내가 생각한것과는 조금 다르게 문제가 출제됐다.
- SQL은 매우 쉽게나왔다. 작년보다 더 쉽게나온기분
- 알고리즘도 1번 문제는 매우 쉬웠다. 파이썬을 알면 바로 풀 수 있는 수준...까지는 아니고 코딩테스트 풀다 보면 아 이런류의 유형도 나오는구나 해서 한번만 풀어봤어도 풀 수 있는 문제. 개인적으로는 좀 잘 안쓰는 함수를 쓰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라서..
- 그런데 2~4번은..ㅋㅋㅋ 좀 어려웠다. 예상도 못했고.. 알고리즘/효율성이 적절히 필요한 문제였고, 코딩테스트를 매우 잘하는 사람이 아니고서야 1,5번을 풀고 남는 1시간 40분가량 내에 한개를 초과해 풀기에는 썩 난이도가 있었다고 생각한다.
- 내가 생각했을때 출제의도? 출제 기준은 이럴 것 같다.
- 1번, 5번을 풀고 2~4중에 하나를 푸는 3솔 => 합격
- 1번, 5번만 푸는 2솔 => 자소서 등으로 추가 판별
- 왜냐면, 이렇게 시험이 어려운데 두시간이라는 기준을 준 것 자체가 1번,5번 및 한개 더, 를 기대하지 않았을까 싶어서..
- 나는 세 문항 중 그나마 내가 풀 수 있을법한 생각이 떠오른 한 문제를 조져서 풀긴 했다. 백트래킹으로 푼 사람이 있는 것 같던데 나는 for문으로 풀었고 음.. for문 1회 사용으로 개발해서, 내가 생각못한 케이스가 있는게 아니라면 웬만하면 맞았을것 같다. 전체 탐색을 최소 1회해야하는 문제이기도 하고 남는 시간에 테스트케이스도 많이 넣어봤으니까..
3. 여담 및 합격컷 예상
작년에는 하나은행 시험이 SQL이 상당한 난이도(대충 공부하면 약간 풀기 힘든 수준)였어서 그걸 두개 다 풀고 알고리즘1문제를 맞춰서 합격했었다. 하지만 이후 면접장에서 사람들과 얘기했을 때, 많이 못 맞춘 사람도 많았고 증권사때도 나도 많이 문제를 맞추지 못하고 통과를 했던 적이 있어서, 이번같은 경우엔 정말 1개 푼거 아니라면 기대해봐도 좋을 듯 하다.
그리고 금융권 디지털 직무를 지원하는 사람들도 앞으로는 코테준비를 빡세게 해야 할 것 같다. 작년 모 은행, 모 증권사 등등도 효율성 따지는 문제가 많이 구성돼서 나왔던 적이 있고, SQL도 점점 어려워지기 때문에...
이번에 끝까지 되면 정말 좋을 것 같다. 원하는 직무, 원하는 회사 gogo